개인사업자 등록절차 신청서류 알아보기

개인사업자 등록절차 신청서류 알아보기

 

개인이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가장 첫째로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오늘은 편리하게 인터넷으로 가능한 개인사업자 등록절차와 개인사업자 등록신청 서류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사업장 소재지의 관할 세무서를 신분증, 사업장의 부동산 임대계약서(경우에 따라서는 도면과 등기부등본까지 필요), 사업자등록 신청서를 준비하여 방문하시면 발급이 가능하나 집에서도 홈텍스 홈페이지를 통해 아주 쉽고 빠르게 등록 절차를 마치실 수 있답니다.

 

 

인터넷을 통해 개인사업자 등록신청할 경우에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홈텍스] ▶ [신청/제출] [사업자등록 신청/정정]

 

 

중간 부분에 있는 [사업자등록신청(개인)]을 클릭하시면 인적사항을 입력하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 과정에서 '공인인증서 인증'이 필요하오니 꼭 미리미리 준비해두세요

 

 

신청서의 빈칸을 모두 작성한 뒤에는 개인사업자 등록 서류에 필요한 임대차계약서 사본을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업종에 따라서는 허가 등록/신고증, 자금출처명세서 등을 필요로 할 수도 있으니 아래 표를 참고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렇게 하면 개인사업자 등록절차는 모두 완료됩니다. 그러나 마지막으로 해야 할 일이 하나 더 있는데요. 바로 '사업자 확정일자'를 받는 것입니다.

사업장을 임대했을 경우 확정일자를 받으면 임대차보호법을 통해 보증금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전세, 월세 입주 시 동사무소에서 확정일자를 받는 것과 비슷하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등기소를 통해서도 가능하며, 사업장 관할 소재지의 세무서를 방문하셔도 가능합니다. 필요서류는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임대차계약서 원본, 확정일자 신청서입니다.